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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리더가 μˆ™μ§€ν•΄μ•Ό ν•  λΉ„μ¦ˆλ‹ˆμŠ€ κ°œλ… 6가지

OkOJJ 2021. 2. 18. 09:49

μ•Œμ•„μ•Ό ν• κ²Œ 많ꡰ;;;

 


λ™λ£Œ μž„μ›λ“€μ—κ²Œ 디지털 λΉ„μ¦ˆλ‹ˆμŠ€ κ³„νšμ— 지지λ₯Ό κ΅¬ν•˜λŠ”CIO라면 κ°€μΉ˜λ₯Ό μ „λ‹¬ν•˜λŠ” 일이 맀우 μ€‘μš”ν•˜λ‹€. κ·Έμ € μœ ν–‰μ–΄ μž”μΉ˜λ‘œ λ™λ£Œ μ΅œκ³ μž„μ›κ³Ό μ΄μ‚¬νšŒμ˜ 관심을 끌렀고 ν•œλ‹€λ©΄ 아무리 ν›Œλ₯­ν•˜κ²Œ μˆ˜λ¦½ν•œ 기술 κ³„νšλ„ 끝μž₯λ‚  수 μžˆλ‹€.

μ½œλŸΌλΉ„μ•„ λŒ€ν•™κ΅ 기술 관리 석사 ν”„λ‘œκ·Έλž¨ ν•™μˆ  μ±…μž„μž μ•„νŠΈ λž­μ–΄λŠ” IT 리더듀이 기술의 λΉ„μ¦ˆλ‹ˆμŠ€ κ°€μΉ˜λ₯Ό λͺ…ν™•νžˆ μ„€λͺ…ν•˜λ €λ©΄ λΉ„μ¦ˆλ‹ˆμŠ€ μ§€λ„μžλ“€μ²˜λŸΌ μƒκ°ν•˜κ³  말해야 ν•œλ‹€κ³  κ°•μ‘°ν–ˆλ‹€. 보닀 λ“£κΈ° μ’‹κ³  λΉ„μ¦ˆλ‹ˆμŠ€ μΉœν™”μ μΈ 주제λ₯Ό μœ„ν•΄ 기술적인 μˆ˜μ‚¬λ²•μ€ λˆ„κ·ΈλŸ¬λœ¨λ €μ•Ό ν•œλ‹€λŠ” λœ»μ΄λ‹€.

λž­μ–΄λŠ” “κΈ°μˆ μ— κ΄€ν•œ 이야기λ₯Ό ν•˜λŠ” κ²ƒμ—λŠ” 아무도 관심 μ—†λ‹€”라고 λ‹¨μ–Έν–ˆλ‹€.

μ½”λ‘œλ‚˜ λŒ€μœ ν–‰μœΌλ‘œ 전세계 기업듀이 ν”λ“€λ¦¬λŠ” μƒν™©μ—μ„œ CIO듀은 디지털 κΈ°μˆ μ„ μ‚¬μš©ν•˜μ—¬ μˆ˜μ€€ 높은 EX 및 CXλ₯Ό μ œκ³΅ν•˜λŠ” κ²ƒμ˜ κ°€μΉ˜λ₯Ό λͺ…ν™•νžˆ μ„€λͺ…ν•˜λŠ” 데 도움이 될 κ°œλ…λ“€μ„ 잘 μ•Œκ³  μžˆμ–΄μ•Ό ν•œλ‹€. IT 리더듀이 μ΅μˆ™ν•΄μ Έμ•Ό ν•  핡심 λΉ„μ¦ˆλ‹ˆμŠ€ κ°œλ…μ„ μ‚΄νŽ΄λ³Έλ‹€.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μ–΄λ””μ„œλ‚˜ 운영(Anywhere operations)
μ½”λ‘œλ‚˜ λŒ€μœ ν–‰μ€ μ’…μ „λΆ€ν„° μ§„ν–‰λ˜μ–΄ 온 λͺ¨λ°”일 μž₯치 및 μ£Όλ³€κΈ°κΈ°, μ†Œν”„νŠΈμ›¨μ–΄μ˜ κΈ°μ—… λ‚΄ 확산뿐 μ•„λ‹ˆλΌ μƒˆλ‘œμš΄ ν˜‘μ—… μ‹œλ‚˜λ¦¬μ˜€μ—λ„ λ°•μ°¨λ₯Ό κ°€ν–ˆλ‹€. 2020년에 CIO듀은 μš©μ΄ν•œ 원격 업무λ₯Ό λ•λŠ” 화상 회의, 가상 ν™”μ΄νŠΈλ³΄λ“œ λ“±μ˜ 도ꡬ듀에 λŒ€ν•œ 투자λ₯Ό λŠ˜λ Έλ‹€. κ·ΈλŸ¬λ‚˜ μ΄λŸ¬ν•œ ‘μ–΄λ””μ„œλ‚˜ 업무’ νŒ¨λŸ¬λ‹€μž„μœΌλ‘œ 인해 CIOλ“€μ˜ μžμ‚° 관리 λŠ₯λ ₯이 μ‹œν—˜λŒ€μ— 였λ₯΄κ²Œ λœλ‹€.

λ³΄μ•ˆ μ†Œν”„νŠΈμ›¨μ–΄ 업체 λ§₯μ•„ν”Όμ—μ„œ λ°”λ‘œ 그런 μž‘μ—…κ³Ό 씨름 쀑인 CIO 슀콧 ν•˜μš°μœ—μ€ “직원듀이 μ—­λŒ€ μ΅œλŒ€λ‘œ 흩어져 μžˆλŠ” μƒν™©μ΄λ―€λ‘œ CIO듀은 λ³΄μ•ˆκ³Ό 생산성 같은 μš”μ†Œλ₯Ό λ‹€μ‹œ μƒκ°ν•˜μ§€ μ•Šμ„ 수 μ—†μ—ˆλ‹€”κ³  λ§ν–ˆλ‹€.

κ·ΈλŸ¬λ‚˜ κ°€νŠΈλ„ˆμ— λ”°λ₯΄λ©΄ κ·ΈλŸ¬ν•œ ‘μ–΄λ””μ„œλ‚˜ 운영’을 μ™„λ²½ν•˜κ²Œ κ΅¬ν˜„ν•  λ•Œμ˜ μž₯점은 맀우 크닀. κ°€νŠΈλ„ˆλŠ” “디지털 μš°μ„ , 원격 μš°μ„  운영 λͺ¨λΈμ€ 운영 νš¨μœ¨μ„±κ³Ό 근무자 생산성을 λ†’μ—¬μ£Όλ©°, μ§€λ¦¬μ μœΌλ‘œ λΆ„μ‚°λœ λ‹€μ–‘ν•œ 노동λ ₯에 λŒ€ν•œ 접근을 λ―Όμ£Όν™”ν•œλ‹€. μ΄λŠ” κ²°κ΅­ λ‹€μ–‘ν•œ 기술과 μ„œλΉ„μŠ€λ₯Ό ν™œμš©ν•΄ μƒˆλ‘œμš΄ ν˜•νƒœμ˜ ν˜μ‹ μ„ μ°½μΆœν•˜λŠ” ‘κ²°ν•© ν˜μ‹ ’(combinatorial innovation)으둜 이어진닀”라고 κΈ°μˆ ν–ˆλ‹€.

‘μ–΄λ””μ„œλ‚˜ 운영’의 κ°œλ…μ€ νšŒμ‚¬λ§ˆλ‹€ λ‹€λ₯΄λ‹€. μ•„ν‹€λΌμ‹œμ•ˆμ˜ ‘μ–΄λ””μ„œλ‚˜ νŒ€’(Team Anywhere) μ „λž΅μ˜ 경우, νŒ€λ“€μ΄ 연계와 μ°Έμ—¬, 건강을 μœ μ§€ν•˜λ©΄μ„œ 맑은 일을 ν•  수 있게 ν•˜λŠ” 것에 μ΄ˆμ μ„ λ§žμΆ”κ³  μžˆλ‹€κ³  CIO μ•„μΉ΄λ‚˜ λΌμ˜€λŠ” μ„€λͺ…ν–ˆλ‹€. 

그에 λ”°λ₯΄λ©΄ 디지털 기술 μž‘λ™μ—λŠ” λ¬Έμ œκ°€ μ—†λ‹€. 일과 μƒν™œμ˜ κ· ν˜•μ„ μ°ΎλŠ” 것과 κ·Ήμ‹¬ν•œ ν”Όλ‘œλ₯Ό ν”Όν•˜λŠ” 것에 μ• λ₯Ό λ¨Ήκ³  μžˆλŠ” 원격 νŒ€μ„ κ΄€λ¦¬ν•˜λŠ” 것이 μ–΄λ €μš΄ λ¬Έμ œλ‹€. λ”μš± μ–΄λ €μš΄ 것은 ‘μ†Œμ†κ°κ³Ό 관계 ꡬ좕’이라고 λΌμ˜€λŠ” λ§λΆ™μ˜€λ‹€.

λΉ„μ¦ˆλ‹ˆμŠ€ 탄λ ₯μ„±(Business resiliency)
일단 κ΅¬μΆ•ν•œ ‘μ–΄λ””μ„œλ‚˜ 운영’은 λ°˜λ“œμ‹œ μž‘λ™ν•΄μ•Ό ν•œλ‹€. ν•œ μˆœκ°„λ„ λ©ˆμΆ°μ„œλŠ” μ•ˆ λœλ‹€. λ¬Όλ‘  CIO듀은 μ—¬λŸ¬ ν΄λΌμš°λ“œ μ—…μ²΄μ—κ²Œ 손이 λ¬Άμ—¬ μžˆλ‹€. μ€Œμ΄λ‚˜ μ•„λ§ˆμ‘΄ μ›Ή μ„œλΉ„μŠ€μ˜ 가동 쀑단은 본인의 ν†΅μ œλ²”μœ„λ₯Ό λ²—μ–΄λ‚˜λŠ” 것이닀. κ·ΈλŸ¬λ‚˜ 탄λ ₯적인 쑰직은 κΈ°λ³Έ μ†”λ£¨μ…˜μ΄ μ‹€νŒ¨ν•  경우λ₯Ό λŒ€λΉ„ν•΄ λ°±μ—… 및 쀑볡 μ†”λ£¨μ…˜μ„ κ΅¬μΆ•ν•œλ‹€.

“CIO듀은 기술둜 μ–΄λ–»κ²Œ λΉ„μ¦ˆλ‹ˆμŠ€ 탄λ ₯성을 λ’·λ°›μΉ¨ν•  수 μžˆλŠ”μ§€ 잘 μ•Œκ³  μžˆμ–΄μ•Ό ν•˜λ©° μ•žμœΌλ‘œ λΆ„λͺ…νžˆ λ‹€κ°€μ˜¬ λ‚œμ œλ₯Ό μ†Œμ† 쑰직이 ν•΄κ²°ν•  수 μžˆλ„λ‘ μ‘°μΉ˜ν•΄μ•Ό ν•œλ‹€”κ³  ν•˜μš°μœ—μ€ κ°•μ‘°ν–ˆλ‹€.

λ˜ν•œ, IT 리더듀은 νšŒμ‚¬μ˜ 탄λ ₯μ„± 증가뿐 μ•„λ‹ˆλΌ νšŒμ‚¬μ˜ 변신을 μœ„ν•΄μ„œ κΈ°μˆ μ„ ν™œμš© μ€‘μ΄λΌλŠ” 사싀을 μ΄μ‚¬μ§„μ—κ²Œ μž…μ¦ν•΄μ•Ό ν•œλ‹€κ³  λ§λΆ™μ˜€λ‹€.

IT μƒνƒœ(State of IT)
ν•΄λ§ˆλ‹€ CIO듀은 CFOλ“€μ—κ²Œ 쑰직의 ‘IT μƒνƒœ’λ₯Ό 전달해야 ν•œλ‹€. λ―Έκ΅­ 이민ꡭ CIOλ₯Ό μ—­μž„ν•œ μ•„λ§ˆμ‘΄ μ›Ή μ„œλΉ„μŠ€ κΈ°μ—… μ „λž΅κ°€ 마크 μŠˆμ™€μΈ μ— λ”°λ₯΄λ©΄, IT μƒνƒœλŠ” μ „λž΅μ  λΉ„μ¦ˆλ‹ˆμŠ€ ν•„μˆ˜ μž‘μ—…κ³Ό ν•¨κ»˜ μ˜ˆμ‚° 기획 및 집행과 같은 것을 따진닀.

“IT μƒνƒœλŠ” μ‹ κ·œ νˆ¬μžκ°€ μ–Όλ§ˆλ‚˜ 효과적으둜 배치될 수 μžˆλŠ”μ§€λ„ κ²°μ •ν•œλ‹€. νšŒμ‚¬κ°€ μ–΄λ–€ μœ„ν—˜μ— μ§λ©΄ν•˜λŠ”μ§€ κ²°μ •ν•˜λŠ” 것은 λ°”λ‘œ ν˜„μž¬ μƒνƒœμ΄λ‹€. 이 λͺ¨λ“  것이 CFOλ₯Ό λΉ„λ‘―ν•œ 졜고 μž„μ›μ§„μ—κ²Œ 맀우 μ€‘μš”ν•œ 정보”라고 μŠˆμ™€μΈ λŠ” AWS λΈ”λ‘œκ·Έμ— κ²Œμ‹œν–ˆλ‹€.

ν˜„μž¬ μƒνƒœ κΈ°μˆ μ„œμ—λŠ” μ˜ˆμ‚° κ³„νšμ„œμ˜ ν˜„κΈˆ 흐름 λ·°λ³΄λ‹€λŠ” IT의 ‘λŒ€μ°¨λŒ€μ‘°ν‘œ’ λ·° ν˜Ήμ€ μŠ€λƒ…μƒ·μ΄ λ“€μ–΄κ°€μ•Ό ν•˜λ©°, μ‚¬λžŒ, μ‹œμŠ€ν…œ 및 κΈ°λŠ₯, 기술 κ°„κ·Ή 및 μ°¨μ΄λŠ” λ¬Όλ‘  μ‚¬μ΄λ²„λ³΄μ•ˆ νƒœμ„Έμ™€ λ‹€λ₯Έ μœ„ν—˜ μš”μ†Œ(예: 지연 λΉ„μš©)을 κ°μ•ˆλ˜μ–΄μ•Ό ν•œλ‹€. μŠˆμ™€μΈ λŠ” “ν•œ νšŒμ‚¬μ˜ λŒ€μ°¨λŒ€μ‘°ν‘œκ°€ 미래 수읡 μ°½μΆœμ— μ‚¬μš©λ˜λŠ” κ²ƒμ²˜λŸΌ IT μžμ‚°λ„ 같은 μ‹μœΌλ‘œ μ‚¬μš©λ  수 μžˆλ‹€”κ³  λ§ν–ˆλ‹€.

디지털 λΉ„μ¦ˆλ‹ˆμŠ€ λͺ¨λΈ
디지털 λΉ„μ¦ˆλ‹ˆμŠ€ λͺ¨λΈ(예: κ³¨λ“œλ§Œ μ‚­μŠ€μ˜ 마컀슀 μ†ŒλΉ„μž λ±…ν‚Ή μ„œλΉ„μŠ€)은 μƒˆλ‘œμš΄ μ„±μž₯을 λͺ¨μƒ‰ν•˜λŠ” κ³Όμ •μ—μ„œ κΈ°μ‘΄ μ‚¬μ—…μ˜ 디지털 νŠΈμœˆμ„ λ§Œλ“€μ–΄λ‚΄λŠ” κ°œλ…μ΄λ‹€. 단 λŒ€λΆ€λΆ„μ˜ μ‘°μ§λ“€μ—κ²Œ κ·ΈλŸ¬ν•œ μ‹œλ„λŠ” μ—Όμ›ν•˜λŠ” μˆ˜μ€€μ— 머물러 μžˆλ‹€.

κ·ΈλŸ¬λ‚˜ μ μ ˆν•œ κ³„νšμ΄ 있으면 그리 어렡지 μ•Šλ‹€. λ§₯킨지 λΉ„μ¦ˆλ‹ˆμŠ€ ꡬ좕 사업뢀 리프(Leap)의 κΈ€λ‘œλ²Œ λŒ€ν‘œ 아리 λ¦¬λ°”λ¦¬ν‚€μ•ˆμ€ μΌλ‘€λ‘œ 약ꡭ은 μ œμ•½νšŒμ‚¬, λ³΄ν—˜νšŒμ‚¬, μ˜μ‚¬, ν™˜μžλ₯Ό μ•„μš°λ₯΄λ©° ν™•μž₯ν•΄ λ‚˜κ°€λŠ” μ œμ•½ μƒνƒœκ³„μ˜ 쀑간에 μœ„μΉ˜ν•˜κ³  μžˆλ‹€κ³  μ „ν–ˆλ‹€. 그에 λ”°λ₯΄λ©΄ 약ꡭ은 디지털 약ꡭ을 λ§Œλ“€μ–΄ ν™˜μžκ°€ μ›Ήμ‚¬μ΄νŠΈλ‚˜ λͺ¨λ°”일 μ• ν”Œλ¦¬μΌ€μ΄μ…˜μ„ 톡해 클릭 λͺ‡ 번만으둜 약을 μ£Όλ¬Έν•˜κ³  같은 λ‚  배솑 λ°›κ²Œ ν•  수 μžˆλ‹€. 직접 지점에 갈 ν•„μš”κ°€ μ—†μ–΄μ§€λŠ” 것이닀.

λ¦¬λ°”λ¦¬ν‚€μ•ˆμ€ κ·ΈλŸ¬ν•œ 미둜 같은 과정을 λ‹¨μˆœν™”ν•˜λŠ” 것은 λ²…μ°¬ μΌμ΄μ§€λ§Œ ν•΄λ‚Έλ‹€λ©΄ IT λ¦¬λ”λ“€μ—κ²Œ 큰 이읡을 가져닀쀄 것이라고 λ§ν–ˆλ‹€. 디지털 λΉ„μ¦ˆλ‹ˆμŠ€ λͺ¨λΈμ„ μΆ”κ΅¬ν•˜λŠ” 쑰직은 μŠ€νƒ€νŠΈμ—…μ²˜λŸΌ μš΄μ˜ν•΄μ•Ό ν•œλ‹€. 반볡적인 ν…ŒμŠ€νŠΈ μ£ΌκΈ°λ₯Ό λ„μž…ν•˜μ—¬ μ œν’ˆμ„ κ°œμ„ ν•˜κ³  고객 μ—¬μ • 지도λ₯Ό μ—„λ°€ν•˜κ²Œ 따라야 ν•˜λŠ” 것이닀. 고객 μ—¬μ • μ§€λ„λŠ” μ œν’ˆμ˜ μ·¨λ“μ—μ„œ μ†ŒλΉ„μ— 이λ₯΄λŠ” μ†ŒλΉ„μžμ˜ 경둜λ₯Ό μΆ”μ ν•œλ‹€.
 

디지털 λΉ„μ¦ˆλ‹ˆμŠ€ KPI
νšŒμ‚¬λ“€μ΄ 디지털 λΉ„μ¦ˆλ‹ˆμŠ€ λͺ¨λΈμ„ μ°½μΆœν•˜λ©΄ IT 쑰직듀은 디지털 λΉ„μ¦ˆλ‹ˆμŠ€ KPIλ₯Ό 좔적해야 ν•œλ‹€. 2019λ…„ 4μ›” κ°€νŠΈλ„ˆ μ• λ„λ¦¬μŠ€νŠΈ μ œμž„μŠ€ μ•€λ”μŠ¨κ³Ό 폴 프둝터가 λ°œν‘œν•œ 쑰사 λ‚΄μš©μ— λ”°λ₯΄λ©΄ 디지털 λΉ„μ¦ˆλ‹ˆμŠ€ KPIμ—λŠ” 두 가지 μœ ν˜•μ΄ μžˆλ‹€.

첫 번째 μœ ν˜•μ€ ν˜„μž¬ λΉ„μ¦ˆλ‹ˆμŠ€ λͺ¨λΈ, μ§€μ†λ˜λŠ” 판맀, λ§ˆμΌ€νŒ… ν™œλ™, 곡급망, μ œν’ˆ 및 μ„œλΉ„μŠ€, 고객 μ„œλΉ„μŠ€μ˜ 디지털화 진척 상황을 ν‰κ°€ν•œλ‹€. 두 번째 μœ ν˜•μ€ μƒˆλ‘œμš΄ 디지털 λΉ„μ¦ˆλ‹ˆμŠ€ λͺ¨λΈμ˜ λͺ¨μƒ‰μœΌλ‘œ 창좜되고 비디지털 μˆ˜μž…μ›κ³ΌλŠ” 뚜렷이 μ°¨λ³„ν™”λ˜λŠ” μƒˆλ‘œμš΄ μˆ˜μž…μ›μ˜ 진척상황과 기회λ₯Ό ν‰κ°€ν•œλ‹€.

KPIλ₯Ό λ§Œλ“œλŠ” 것과 λ…Όμ˜ν•˜λŠ” 것은 λ³„κ°œμ˜ 일이닀. CIO듀은 μ΄λŸ¬ν•œ 디지털 KPIκ°€ μΈ‘μ •ν•˜λŠ” 것은 무엇이며 그것이 νšŒμ‚¬μ—κ²Œ μ™œ μ€‘μš”ν•œμ§€λ₯Ό 졜고 μž„μ›μ§„κ³Ό μ΄μ‚¬μ§„μ—κ²Œ μ„€λͺ…ν•  수 μžˆμ–΄μ•Ό ν•œλ‹€.
 

λΉ„μ¦ˆλ‹ˆμŠ€ OKR
디지털 KPIλŠ” λΉ„μ¦ˆλ‹ˆμŠ€ λͺ©ν‘œ 및 핡심 κ²°κ³Ό(OKR)라고 ν•˜λŠ” 쒀더 κ΄‘λ²”μœ„ν•œ μ „λž΅ ν”„λ ˆμž„μ›Œν¬μ— ν¬ν•¨λ˜λŠ” κ²½μš°κ°€ λ§Žλ‹€. OKR은 μ§€ν‘œλ₯Ό μ‚¬μš©ν•΄ νŠΉμ • λͺ©ν‘œμ˜ 달성을 μΆ”μ ν•œλ‹€.

예λ₯Ό λ“€μ–΄, μ•„ν‹€λΌμ‹œμ•ˆμ˜ OKR은 μ—¬λŸ¬ 데이터 포인트 μ€‘μ—μ„œλ„ 맀좜 μ„±μž₯, 고객 수, 생산성을 μΆ”μ ν•œλ‹€κ³  λΌμ˜€λŠ” μ„€λͺ…ν–ˆλ‹€. λΌμ˜€λŠ” 뢄석을 ν™œμš©ν•˜μ—¬ κ·ΈλŸ¬ν•œ ν•„μˆ˜ μ§€ν‘œλ₯Ό 좔적할 뿐만 μ•„λ‹ˆλΌ μ–΄λ–€ κΈ°μˆ μ— νˆ¬μžν•  지 κ²°μ •ν•˜κ³  ν•΄λ‹Ή 기술의 μ„±κ³Όλ₯Ό μΆ”μ •ν•œλ‹€.

μ΄λŠ” CIO듀이 IT 운영 방식에 데이터λ₯Ό ν™œμš©ν•˜λŠ” κ²ƒμ˜ μ€‘μš”μ„±μ„ κ°•μ‘°ν•œλ‹€κ³  λΌμ˜€λŠ” λ§λΆ™μ˜€λ‹€. λ¬Όλ‘  데이터 μž…λ ₯ 및 좜λ ₯ λ‚΄μš©μ€ κ³„μ†ν•΄μ„œ λ³€ν•˜κ³  μžˆλ‹€.

λΌμ˜€λŠ” “세상이 λ„ˆλ¬΄λ„ λΉ λ₯΄κ²Œ λ³€ν•˜κ³  μžˆλ‹€”라며 “우리 νšŒμ‚¬λ₯Ό μœ„ν•΄ 더 μž˜ν•  수 μžˆλ„λ‘ 배우고 λ°œμ „ν•  수 μžˆλŠ” 것이 λ„ˆλ¬΄λ„ λ§Žλ‹€”라고 λ§ν–ˆλ‹€.
 

* 원문 링크

 

IT 리더가 μˆ™μ§€ν•΄μ•Ό ν•  λΉ„μ¦ˆλ‹ˆμŠ€ κ°œλ… 6가지

λ™λ£Œ μž„μ›λ“€μ—κ²Œ 디지털 λΉ„μ¦ˆλ‹ˆμŠ€ κ³„νšμ— 지지λ₯Ό κ΅¬ν•˜λŠ”CIO라면 κ°€μΉ˜λ₯Ό μ „λ‹¬ν•˜λŠ” 일이 맀우 μ€‘μš”ν•˜λ‹€. κ·Έμ € μœ ν–‰μ–΄ μž”μΉ˜λ‘œ λ™λ£Œ μ΅œκ³ μž„μ›κ³Ό μ΄μ‚¬νšŒμ˜ 관심을 끌렀고 ν•œλ‹€λ©΄ 아무리 ν›Œλ₯­ν•˜κ²Œ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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