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금융권 '연공서열' 파괴 바람..'디지털 대어' 영입 전쟁 예고

OJJ 2021. 5. 21. 08:16

아는 사람들이 많이 이동했군...

 

 

금융권 '연공서열' 파괴 바람..'디지털 대어' 영입 전쟁 예고

전통 은행·카드·증권 등 1금융사를 비롯해 2금융권, 빅테크, 중소 핀테크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연공서열을 과감히 파괴한 '디지털 대어' 영입 전쟁이 시작됐다. 국내 금융 환경이 디지털 중심

news.v.daum.net

 

은행·카드·빅테크·스타트업까지
全 업권, 외부 전문가 모시기 경쟁
시장 변화 발맞춰 빠르게 경쟁력↑
IT 중심 업무재편·조직 전환 가속

ⓒ게티이미지뱅크

전통 은행·카드·증권 등 1금융사를 비롯해 2금융권, 빅테크, 중소 핀테크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연공서열을 과감히 파괴한 '디지털 대어' 영입 전쟁이 시작됐다. 국내 금융 환경이 디지털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디지털금융 업무 경험이 풍부한 정보기술(IT)업계 베테랑을 영입해 디지털금융 경쟁력을 빠른 시간 안에 끌어올리기 위한 포석이다. 이에 더해 디지털 조직과 업무를 새롭게 재편하는 등 IT 주도의 조직 전환도 시작됐다.

은행은 순혈주의와 연공서열을 중시하는 조직문화가 강했지만 최근 외부 디지털 전문가를 전략적으로 영입하면서 이를 파괴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국민은행이 영입한 네이버클라우드 출신 박기은 테크기술본부장. (사진=전자신문DB)

KB국민은행은 플랫폼금융을 선언한 후 빅테크 분야 전문가를 속속 영입하고 있다.

최근 네이버클라우드 박기은 최고기술책임자(CTO)를 테크그룹 소속 테크기술본부장으로 영입했다. 은행의 클라우드와 소프트웨어(SW) 역량을 강화, 선두 금융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포석이다.

삼성전자와 현대카드 상무를 거친 디지털·빅데이터 전문가 윤진수 전무를 데이터전략본부장으로 영입하기도 했다. 플랫폼 개편 작업을 진두지휘하는 등 성과를 거둬 지난해 말 테크그룹 총괄 부행장으로 선임됐다.

이에 앞서 네이버 미디어플랫폼리더·라인파이낸셜플러스·삼성SDS 출신 성현탁 부장을 리브부동산플랫폼 부장으로 영입했다. 플랫폼 기업의 경험과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KB부동산 리브온의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앱)인 '리브부동산'을 출시, 3개월 만에 100만 고객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후략)

반응형